저자: 에란 카츠 지음
역자: 박미영 옮김
출판사: 황금가지 | 2007.03.14
천재가 된 제롬
- 유태인식 상상력 “불가능을 꿈꿔라”: 불가능해 보이는목표라 할지라도, 그것을 꿈꾸고 상상하는 순간 이미 거기에 다가가 있는 셈이다. 상상력은 생존의 힘이다.
- 머무르지 말고 늘 방랑하라 : 육체적으로 방랑하는 것과 현명해지는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창조력을 키우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어디인가?
- 끝없이 의심하는 유태인 학생들 : 유태인 어린이에게 언제나 부족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소크라테스는 기초적인 지성 발달을 위해 왜 탈무드 방식의 토론을 이용했을까?
- 모방과 개선은 창조의 원동력 : “이스라엘로 가다가 길 위의 돌들을 보면 놀랄만한 사실을 알게 된다. 뛰어난 사람들은 위로 올라가기 위해 자신을 숙인다는 것을.”-윈스턴 처칠
- 유태인은 사방에서 멘토를 찾는다 : 버진주식회사의 소유주인 리처드 브랜슨의 초상이 그려진 셔츠가 제롬의 사업과 학문을 어떻게 발전시켰는가?
- 강한 동기 부여가 기억력을 높인다 : 내 기억에 의지하고 그것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기억하려는 내용에 대해 강한 동기 부여를 하라.
- 종이와 잉크의 마법 : 필사 행위에 숨은 비밀...... 알맞은 잉크와 적당한 종이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글씨 형태로 어떻게 이해력과 적응도를 높일 수 있을까?
- 서로에게 교사가 되기 : 친구와 함께 서로에게 교사가 되어 공부하면, 상대방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그 자신도 학습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 ‘큰 소리로 읽는 것’의 힘 : 친구와 짝을 지어 소리를 내어 공부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그리고 주위의 소음과 음악 소리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몸을 움직이며 공부하기 : 몸을 흔들거나 자세를 바꾸어 가면서 공부해 보는 것은 집중력과 사고력의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 기쁜 마음과 행복한 상태를 유지하라 : 편안하며 기쁨에 넘치는 마음은 학습 능률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화를 내면 어째서 기억력이 떨어지게 되는가?
- 침묵하는 지혜 : 지혜는 어떤 경우에 사람에게서 떠나게 되는가?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자는 어째서 새로운 지식을 계속 흡수할 수 있는가?
- 자기에게 가장 알맞은 장소를 찾아라 : 어떤 장소에서 공부할 때 사람은 가장 효과를 낼 수 있는가? 나에게 맞는 장소는 조용한 곳인가, 소란스러운 곳인가?
- 걱정과 스트레스 : 망각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나친 걱정이 우리에게 미치는 역효과는 무엇인가?
- 음식과 두뇌 활동의 관계 : 배가 고픈 상태에서는 어째서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없는가? 어떤 음식이든지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되는가?
- 인센티브의 원칙 : 이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내게 이익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라. 동시에 이것을 공부하지 않으면 어떤 불이익이 따르는지도 생각하라!
- 쉴 때와 나아갈 때를 구분하라 : 공부하면서 다른 일에 신경을 쓰기란 어려운 일이다. 유태인식 안식일의 법칙은 마음의 정돈에 어떤 효과를 가져다 주는가.
- 브리타 정수기 효과 : 한정된 크기의 정수기에 지나치게 많은 수돗물을 부어 넣으면 정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통에서 물이 새어 나간다. 사람의 두뇌도 그와 마찬가지다.
- 자기만의 방법으로 이해하기 : 이해되지 않은 내용을 기억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기억에 앞서 무엇보다 이해해야만 한다. 유머를 통한 이해도 도움이 된다.
- 키워드 기억법 : 중심이 되는 단어를 기억하는 것은 전체 내용을 떠올리는 데에 도움이 된다. 기억을 도와주는 물건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 모든 감각을 동원해 생생한 이미지 잡기 :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에 상상의 재료로 쓴다. 우리 두뇌는 서로 관계있는 것을 하나로 모으는 그물과도 같다.
- 나누어 생각하는 기술 : 모든 지식의 내용은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나누어진 지식은 좀 더 기억하기가 쉽다.
- 앞 글자 따기 연상법 : 앞 글자 이니셜을 따오거나, 원래의 단어를 생략한 형태를 기억하는 것이 전체 내용을 기억하는 데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 반복 학습의 효과 :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미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일까? 조금 의심스럽더라도 실천에 옮겨 보자. 처음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중에는 결국 그 방법이 시간을 절약하게 해 줄 것이다.
- 숫자와 글자의 모양, 단어의 의미를 서로 연결지어 기억의 방에 넣어 두는 방법은 어떤 점에서 좋은가?
- 유태식 외국어 공부법 : 새로운 언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가? 새로운 단어를 모국어에 넣어 기억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 사람들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하기 : 사업관계로 수많은 사람을 만나다 보면 나중에 명함을 보고 누군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사람의 이름에서 특징을 발견하고 기억하라!
- 요약본
① 기억에 의존하고 그 기억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② 글씨는 흰 종이에 검정색으로 분명하게 쓴다.
③ 친구와 함께 소리 내어 토론하며 공부한다.
④ 기쁜 마음으로 걸어다니고 몸을 움직이며 공부한다.
⑤ 마음이 내키고 영감이 떠오르는 곳에서 공부한다.
⑥ 생각을 혼란스럽게 하는 걱정이나 고민거리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⑦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기도, 노래, 또는 동기 부여를 시켜 주는 것들이 필요하다.
⑧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이야기한다.
⑨ 피곤한 상태로 5시간 공부하기보다 머리가 맑은 상태로 2시간 공부한다.
⑩ 공부를 할 때 리듬과 흐름이 있는데, 그 리듬이 깨지면 완전하게 쉬는 시간을 갖는다.
⑪ 중심 단어를 통해 떠오르는 주제와 아이디어들을 정리한다.
⑫ 중심 단어를 연결지어 이야기를 만든다.
⑬ 주제를 연대순이나 그룹으로 나누어 정리한다.
⑭ 머리글자만 따서 사용한다.
⑮ 수없이 반복하면서 기억한다.
'자기계발 > 공부법, 암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법/암기법_독서_30일 합격 필살기 (0) | 2018.06.06 |
---|---|
공부법/암기법_독서_생각 버리기 연습 (0) | 2018.06.06 |
공부법/암기법_독서_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0) | 2018.06.06 |
서울대 공부법관련 강연내용 정리 (0) | 2018.06.06 |
펌) 스펀지 공부/암기법관련 정리 (0) | 2018.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