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노하우/창업

스마트스토어 정리 반품 배송비 지불 방법 4가지

턱수여엄 2020. 5. 4. 20:55

취소, 반품, 교환 관련 노하우들을 정리하고 싶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가 지금 겨우 하나 올린다.

반품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다.

반품을 고객이 판매자에게 요구하면, 제일 먼저 하는 고민이 배송비 지불은 누가하냐이다!

지불은 2개의 주체에서 한다.

판매자, 구매자!

반품 사유가 뭐냐에 따라 해당 반품배송비 책임을 누가 지는지가 결정된다.

구매자 부담

구매의사취소, 색상 및 사이즈 변경, 다른 상품 잘못 주문

판매자 부담

배송누락, 상품파손, 상품정보 상이, 오배송, 배송지연

위 그림에서 보시다 시피 사유에 따라 배송비 책임자가 다르다!

99% 본인 스스로 부담은 누가해야하는지 당연히 알고 있으며, 배송비를 요구한다.

그런데, 정말 가끔 배송비를 지불하는 것을 납득하지 못하는 고객들이 있다!

톡톡, 전화 등 이야기를 진행해도 협의가 되지 않는 고객들이 있다!

위 그림처럼 반품거부처리 버튼이 있다.

그런 고객들은 정당한 사유로 '반품거부처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좀 더 깊게 이성적으로 판단하자!

이런 분들께는 오히려 져주는게 악수지만, 최선책일 수 있다.

나쁜 마음을 먹고, 여러 아이디로 스토어에 주문을 하고, 해코지를 할 수 도 있다. (악플, 주문 취소, 반품 CS 등)

고객부담의 반품 배송비 결제 방법은 위 4가지가 있다.

상품에 동봉함, 판매자에게 직접 송금(계좌이체), 환불금에서 차감, 추가 결제

이 중에서 계좌이체와 환불금에서 차감이 제일 처리하기 쉬운 선택지다.

고객에게 위 2가지 방법에서 선택하게 하는게 제일 좋다.

이제 반품 당황하지 말고, 쉽게 처리하자!